안녕하세요 글루미입니다
몇주전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시작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김포에서 부천을 통한 GTX-D노선이
서울과 강남에 접근할수 있도록 신설될거라
김포 등지에서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는데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가는 단선발표가 되었습니다
김포에서는 지금 정부와 김포시 국회의원 시청들에 대한 민원폭발과 반감 시위까지 일어나 삭발하신분도 계시다하네요
문제는 2021년 5월13일에 터졌습니다
GTX-D노선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여 국토부 민원담당주무관이 민원인과 통화중에 비웃으며 조롱하듯 응대하고 더욱이
믿기 힘든 발언들을 계속 쏟아냈다는겁니다
민원인은 민원내역을 녹음을 하여 공개하였습니다 그 파일에서 민원인의 발언을 요약해보겠습니다
민원인: GTX-D노선이 왜 서울이 아닌 김포-부천 노선으로 확정됐느냐
주무관: 특정 지역에 철도를 깔아줄 의무가 없다 공청회도 안해도 되는데 립서비스로 해준것.
민원인: 2기 신도시 중 김포를 제외하면 모두 서울로 갈 수 있다. 김포는 서울로 가지 못하는 이유가 뭐냐
주무관: 철도는 국민이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가 없다. 그렇게 따지면 여기 세종시는 지하철이 하나도 없다
민원인: GTX-D노선을 이해할수 없다
주무관: 확정고시가 나오는 6월에 법적 절차를 밟아라. 행정소송을 해봐라. 헌법재판소 가서 헌법소송하면 된다
행정소송해도 조금 비싼 변호사 써야 한다. 아마 행정소송을 해도 입구컷 당할 가능성이 크다
민원인 : 만들어지지 않은 3기 신도시는 지하철 깔아주는데 노무현 대통령때 만든 신도시는 지하철 하나 안 만들어 준다는게 말이 되냐
주무관: 창릉신도시는 원래 GTX에 포함이 안 됐는데 대도시권 광역특별법에 의해 자기네(국토부) 부서도 모르게
갑자기 위에서 툭 튀어나온거다
위 민원인 상대에서 주무관은 비웃듯이 킥킥 대면서 응대하는 태도도 문제였지만 내용도 전부 다 문제였습니다
비싼 변호사를 쓰라느니 립서비스와 철도에 대한 의무가 없다는 등...
김부선에 대한 논란등으로 성난 김포시민들에 기름을 붓는 행위였고
5월13일 당일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사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민원을 받았던 국토부주무관을 바로 직무배제하였다고도 발표했습니다
다만 창릉툭발언에 관한 GTX-A노선 창릉역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진짜 큰 문제는 마지막에 나온 GTX-A노선 창릉역에 대한 문제입니다
창릉신도시는 GTX-A노선에 포함이 안 되어 있는데 국토부도 모르게 위에서 툭 튀어나왔다는 겁니다
급기야 창릉툭 발언으로 김포시민들은
불공정의 문제와 함께 창릉신도시와 GTX-A노선 창릉역을 조사 또는 수사해야 한다는 움직임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그간 국토부는 창릉역 신설계획은 없다고 해왔었는데 2020년과 2021년사이에 갑자기 창릉역신설이 발표되었습니다
다들 아리송했지만 그때는 LH사태도 터지기전이었고 3기신도시가 들어서는데
서북부발전과 고양시발전을 위해 GTX-A노선 창릉역신설을 반기는 분위기였습니다
거의 확정적이지만 100프로는 아닙니다
창릉역의 경우 철도건설법에 따라 진행하던 GTX-A노선에 포함되지 않았고 이후 창릉신도시 이용 수요 등을 고려해
사업시행자인 LH가 사업비 부담을 전제로 대도시권광역교통특별법에 따라 작년 12월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반영됐고 현재 타당성과 경제성 등을 검토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창릉역신설이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LH가 창릉역공사비 1650억원을 전액 부담하고 사업주체가 되어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것입니다
더욱이 서울시가 지속적으로 요청한 GTX-A노선 광화문역사는 비용부담등으로 몇년째 공전중인데
왜 GTX-A노선만 갑자기 LH가 전액공사비용을 부담하여 신설한다고 하는걸까요?
3기신도시 조성계획과 GTX-A노선 창릉역에 대해 살펴보죠
고양 창릉지구는 현재 토지보상단계로
3만8천가구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창릉에는 고양선도 신설예정입니다
거기에 GTX-A노선도 들어온다면 창릉과
덕양구는 일대교통변화를 겪게 되고
창릉역 신설발표가 있자 덕양구아파트들은 급격히 상승하여 전국최고수준의 아파트가격상승률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확정은 아니지만 GTX-A노선 창릉역 예상지역입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일스위트7단지와 도래울단지가 창릉역의 가장 큰 수혜단지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창릉툭 사건에 대한 GTX-A노선 창릉역은 GTX-A노선의 주민들과도 관련이 없을수가 없습니다
창릉역신설에 따라 변경된 새로운 설계가 도입되어야하기때문에 GTX-A노선완공이 늦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입니다
그리고 혹여 광화문역까지 GTX-A노선이 지나게 된다면 그야말로 완행열차가 될 우려까지 더해지기 떄문입니다
기존발표한 운행속도보다 늦어질수밖에 없죠
국토부 공무원인 주무관의 일탈로 여겨 꼬리자르기에는 너무 사건이 커질거 같은 예감이 듭니다
안그래도 2018년엔 LH를 통해 고양시 창릉동 일대 개발 계획도면이 유출되었던 일도 있었습니다
아직 LH사태는 조사가 마무리되지도 않았고 창릉에 어떤 투기시도나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김부선으로 촉발된 창릉툭사건...
GTX-A노선과 GTX-A노선창릉역, 그리고 3기신도시인 창릉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
'부동산정보와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룸 투룸 전세 월세 부동산 계약시 중개수수료와 계약시 유의해야할 점 (24) | 2021.08.05 |
---|---|
은평구 불광5구역 재개발조합 현재 사업진행과 갈등상황, 분양은 언제? (19) | 2021.06.30 |
2.4대책후에 샀어도 현금청산안된다? 3080+ 주택공급대책땜빵처리중 (18) | 2021.06.16 |
대조1구역재개발 조합장 집행부해임통과 일반분양 및 일정 어떻게 될까 (18) | 2021.05.22 |
은평구 대조제1구역주택재개발 해임 임시총회 개최 (19) | 2021.05.07 |
4.29 대책 가계부채 관리방안 DSR확대도입 대출액 줄어든다 (17) | 2021.05.02 |
주소만 알아도 가능한 토지 개별공시지가, 공동주택공시가격 검색방법 (11) | 2021.04.21 |
2021년 대조1구역 정기총회 안건 부분 부결 재개발사업 어떻게 되나? (17) | 2021.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