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루미입니다 근 한달반만에 코스피 종목공부 포스팅하게 됐네요 마지막으로 포스팅한 위지웍스튜디오도 엄청나게 하락했고... 12월 1월 코스피가 엄청 하락하고 있다보니까 그냥 주식시장을 방관하며 구경만 하고 파란불 구경만 하고 있었답니다.. 주식공부 경제공부 종목공부 다 하기 싫더라고요..
우크라이나 러시아의 갈등상황과 미국의 금리인상여부, 코로나확대가 여러가지로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데다가 올해의 대한민국 경제성장이 제대로 될것인가 회의적인 시선도 많고 코스피지수도 2500-3000사이로 현상유지나 되면 다행이라는 정도로 코스피전망이나 기업들의 실적확대가 긍정적이지 않은거 같습니다 그러나 그 사이에 옥석을 봐야겠죠
오늘은 작년에 어느정도 투자를 유치해서 드라마제작사, Ip컨텐츠사업에서 외식사업, 작년에 뜨거웠던 NFT, 메타버스, 이커머스, 더 확장적인 IP투자등으로 사업을 더 확대하려는 드라마제작사 초록뱀미디어에 대해 종목공부, 기업분석해보고 나름대로의 주가전망도 살펴보려 합니다
초록뱀미디어 뭐하는 회사인가? 주로 하는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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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뱀미디어는 중소기업분류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김상헌, 최진욱씨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주 사업은 드라마제작과 산업제조, 도매, 무역, 외식등이며 설립일은 1998년 5월26일 상장일은 2002년 12월24일이며 본사는 강남구 도산대로 414 청담빌딩입니다 현재보다는 과거가 찬란했던 드라마제작사 기업으로 주몽, 올인, 추노, 불새, 거침없이 하이킥, 지붕뚫고 하이킥, 프로듀사,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펜트하우스등 굵직한 드라마들을 많이 제작한 회사입니다
주몽, 올인, 추노, 불새등의 영광을 뒤로 하고 최근에는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최소의 드라마를 제작하는등 어려운 시기를 겪다가 나름 부활의 기지개를 피려고 하고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또 특징은 직접제작이라기보다 외주제작의 형태를 띄는 제작사라는것이 포인트겠네요
초록뱀미디어 2022년 2월16일 종가기준 주가는 2400원입니다 2021년 메타버스,NFT의 열풍을 타고 투자금도 유치에 성공하면서 11월에 4270원까지 가파르게 고점을 형성했지만 거의 반토막이 난 상태입니다
초록뱀미디어는 시가총액 5240억원으로 코스닥 147위 상장주식수는 216,827,028로 꽤 유통되는 주식수가 많습니다
외국인보유소진이 2.77%로 적은편이며 per은 39.34배, PBR은 1.92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배당은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초록뱀미디어 기업개요를 살펴보죠 TV드라마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제작사업과 드라마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부가사업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며 지상파와 종편 CATV등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 방송하고 있으며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테마파크나 전망대등 다양한 개발부가사업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려고 하고있습니다
긴 적자의 터널을 지나 2021년에는 부활의 날개짓을 펴고자 몸부림을 치고 있는 중이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초록뱀미디어의 최대주주는 초록뱀컴퍼니이며 2021년 계속 투자를 유치해 최대주주였던 더블유홀딩컴퍼니에서 버킷스튜디오가 50억원정도의 주식취득을 시작으로 롯데홈쇼핑, 빗썸, 비덴트, 위메이드, YG플러스등 메타버스,NFT를 중심으로 전략적파트너십을 맺고있는 회사들의 투자를 유치하여 롯데홈쇼핑이 2대주주의 지위를 확보했습니다 그로 인해 NFT, 라이브커머스, IP확보, 드라마OST사업, 마케팅사업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그로 인해 750억의 투자금유치에 성공, 유상증자가 2021년에 납입되면서 숨통이 틔였습니다 이로 인해 초록뱀미디어는 외주제작에 치중했던 방식에서 IP확보와 IP활용쪽으로 사업방향을 변경할 예정이고 크리에이터얼라이언스를 구축, Kstar 방송사채널을 인수하여 스튜디오설립, 콘텐츠제작장비와 미디어컨텐츠제작플랫폼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초석을 쌓았습니다 투자금을 바탕으로 윤여정 이서진이 주요 크리에이터배우로 소속되어 있던 후크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고 웹툰플랫폼인 탑코미디어, 엘디스토리, 원이멀스, 원유니버스등 적극적인 투자활동에도 최근 나서고 있는중입니다
초록뱀미디어의 기업실적분석을 살펴보죠 최근 몇년간은 끊임없는 적자의 암흑기였습니다 매출액도 계속 쪼그라들고 있었고 영업이익도 거의 없는수준이거나 적자, 부채비율도 계속 올라가는등 최악의 상태였습니다 그게 주가로 반영되어 거의 동전주형태까지 갔었고요 2021년에는 긴 터널을 탈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외주제작형태의 아쉬운 수익구조를 이제 IP콘텐츠확보와 제작으로 OTT회사들과의 협업을 이어갈 예정으로 2021년 김수현 차승원의 어느날은 국내 쿠팡플레이OTT에서 방영중입니다
솔직히 동일업종비교는 처참합니다 하이브 CJEnm 스튜디어드래곤 SM에스엠과 방송과엔터테인먼트 업종으로 분류되고있으나 시가총액이나 외국인취득률,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다 그렇게 좋지 않은 상태임이 확인됩니다
그래서 초록뱀미디어는 추정실적컨센서스나 주가전망, 투자의견, 묵표주가를 내놓은 곳이 없더군요..
보고서는 그래도 1-2개 정도 보이고는 있는 정도..
초록뱀미디어는 초록뱀푸드팜과 스카이이앤엠 블리스엔터테인먼트 초록에프앤비 에베레스트인베스트먼트등 다양한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있는 후라이드참잘하는집 후참잘도 여기 속해있습니다 스카이이앤엠도 희극배우 코미디언 배우 가수등 다양한 엔터테이너 크리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중견엔터테인먼트 회사입니다 이영자 김숙, 장윤정, 장동민, 장도연, 유세윤, 이찬원, 김희재등 꽤 많은 셀럽이 속한 대형기획사로 나아가려는 발돋움을 하고있죠
초록뱀미디어 홈페이지 탐방해보기
초록뱀미디어 홈페이지 방문해보겠습니다 음.. 퇴근에 투자금도 유치했는데 홈페이지는 뭐랄까 아직도 2000년대 초반형식? IR도 제대로 업데이트 안되어 있고.. 그래도 최근 드라마Ip업데이트는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개선되면 좋겠네요
초록뱀미디어chorokbaem의 의미 뜻은 숨쉬는 디지털 늘 적응하고 변신할수 있는 도마뱀을 매개체로 해서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고 컨텐츠를 개발할수 있는 창조정신하고 의지를 담고자 한다고 합니다 그대로 이루어갈수 있을지..
2010년-2020년대에 그리고 히트작 몇개는 있었지만 초록뱀미디어는 그렇게 성공적이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아는와이프, 펜트하우스, 보진않았지만 주위사람들이 다 자기의 최애작, 인생작으로 꼽는 아이유의 나의 아저씨, 또 오해영등이 그나마 드라마를 자주 보지 않는 저도 아는 작품으로 나름 성공을 거두어서 연명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드네요
초록뱀미디어 연혁입니다 태동이라는 법인에서 SBS드라마제작국PD출신인 김기범씨가 설립한 외주제작사형태였습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대박이 나 올인과 불새의 엄청난 성공을 이어 주몽, 추노등 사극제작에서도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후 시트콤이나 예능프로그램등으로 영역을 넓히기도 하였고 K팝스타, 거침없이하이킥등 성공장을 남깁니다
그리고 프로듀사, 또 오해영등의 명작을 남기기도 했지만 너무 활동이 적었습니다 매년 3-4편정도?
이제 매년 3-4회 많아야 6-7편의 드라마제작이나 그런데서 벗어나야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물론 다작보다는 성공한 한작품이 나을수도 있겠지만요 2018년 나의 아저씨, 아는 와이프, 2020년 펜트하우스 2021년 결혼작사 이혼작곡 오케이광자매등이 그나마 수익을 지켜준 콘텐츠들입니다
홈페이지 꼭 업데이트해서 재편하길 바랍니다 초록뱀미디어
초록뱀미디어 주가전망, 앞으로의 초록뱀미디어는?
한화투자증권이 2021년 9월쯤 작성한 초록뱀미디어 보고서에 따르면 외주제작이라는 수익모델에서 IP보유하는 형태로 나아가 2022년에는 하이브와 IP를 공유하는 형태로 방탄소년단BTS의 세계관을 영상화하는 Youth를 제작하여 2022년초 방영할 예정으로 IP보유모델을 꿈꾸고 있고 투자금유치로 인해 사전제작으로 나아갈 초록뱀미디어는 엘시티전망대와 외식사업등으로 안정적인 영업익을 쌓아갈 예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초록뱀미디어는 20201년 4-6개 IP제작에 그친 한계에서 2022년부터 2-3개이상의 Ip콘텐츠를 제작, 확보하여 2026년에는 목표매출액 2000억원, 제작작품수 IP 20여개, 작품당 90-100억규모의 대형콘텐츠와 IP드라마 5:5비율로 외주제작수익형태에서 벗어날것으로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현재 투자유치회사들이 끝까지 투자금을 유치할수 있을지가 주목되겠네요
그래도 2021년 쿠팡플레이와 글로벌방영이 되고 있는 김수현 차승원의 어느날은 선판매가 되었고 꾸준히 예전의 명성대로 유의미한 지상파 종편에서의 시청률을 확보하고 있다는점이 다행이나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NFT, 메타버스, 라이브커머스등 검증되지 않은 사업확대와 드라마제작중 어느것이 더 비중을 둘지가 초록뱀미디어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줄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마디로 2022년 현재 확실한 영업이익과 확실한 IP, 확실한 투자처, 확실한 비전은 없는 상태....
성장기대감으로 글로벌OTT와의 협업과 성공적인 IP콘텐츠를 제작 확보할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초록뱀미디어는 그래도 다행히 투자유치에 성공하고 확실하진 않지만 앞으로도 안정적인 투자금을 유치받을것으로 보여 미래성장가치를 선반영할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종목이라고 보여집니다
메타버스와 NFT는 현재 가상자산의 시세하락영향과 구체화되지 않은 수익구조로 인해 선방영되었던 주가가 43프로이상 하락한 상태이지만 그래도 1-2년전에 비하면 주식가치가 많이 올라와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22년 초록뱀미디어 주가전망을 한번 5000-7000원사이까지 바라봅니다 방탄소년단BTS의 Ip의 파워는 정말 엄청나서 특별히 미방영되거나 최악의 IP컨텐츠제작이 아니면 수익을 담보해줄것으로 보이고 오징어게임으로 대표된 한류Ip컨텐츠를 충분히 제작할만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제작사, 그리고 보여줬던 제작사이니만큼 개인적으로 꽤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NFT, 메타버스, BTS를 바탕으로 주가가 올라가있고 기대감이 반영되있는 상태이니만큼 세가지가 2022년에 힘을 쓰지 못하는 형태가 된다면 2000원안팎으로 주가가 형성되지 않을까 생각도 드네요
초록뱀미디어 주가전망, 주요사업, 기초적인 기업분석 포스팅이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주린이의 주식체험기 개인적인 기록으로 국내주식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작성되었으며 특정종목추천과 투자권유가 아니며 글쓴이는 타인의 투자에 대해 아무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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