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루미입니다
8월말들어 나락으로 갈뻔한 코스피지수가 약간은 상승회복국면에 접한거 같네요
아직도 아슬아슬한 박스피에 갇혀 있을 확률이 있어보이지만요
오늘은 주린이 주식체험기 종목공부는...주린이 시작하자마자 저를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만든 동국제강
동국제강의 주가흐름과 주가전망, 그리고 동국제강회사와 네트워크 제품..
정확히 동국제강이 어떤 회사인지 뭐하는 회사인지 기초종목분석과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주식 처음시작한게 한화솔루션과 풀무원인데......오히려 동국제강이라 살짝 다행일지도?)
동국제강은 회사이름 그대로 철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요즘은 제 피가 철철나게 만들었지만요.......밉다 동국제강
동국제강의 역사와 연혁, 동국제강회사에 대하여
동국제강은 1954년 장경호회장이 창립한 철강회사입니다 철근을 만들어 내면서 고로와 전기로 제강공장을 가동시키며 발전하게 됩니다 1971년 후판을 만들어 내고 1972년에는 국내최초로 컬러강판생산에 들어갔습니다 동시에 한국철강 및 한국강업을 인수합병했습니다
1985년에는 장상태회장이 취임했고 1986년에는 연합철강, 국제통운 국제종합기계를 인수한후 1988년 기업공개하면서 한국 증권거래소 주식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계속 공장을 늘리며 성장기를 맞이하여 2001년에는 장세주회장이 취임했고 2011년 Luxteel 브랜드를 런칭하고 2015년에는 유니온스틸도 합병하게 됩니다
현재 동국제강의 암이자 그늘, 그리고 미래이기도 한 브라질CSP 제철소 고로 화입 준공을 2016년에 했고요
컬러강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봉강과 형강, 냉연, 후판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가철근을 개발하기도 하여 평탄하게 발전을 해온거처럼 보입니다만 2014년부터 동국제강은 회오리치듯이 걸어왔습니다 2014년에 대체적인 조선업불황에 뒤이어 브라질에 대한 자금투자실패에 재무구조개선약정기업에 포함되어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사원아파트매각, 공장매각, 사옥 페럼타워매각, 유가증권 현금화, 자회사 DK유아이엘매각, 국제종합기계매각, 페럼인프라 지분매각등 강력하게 구조조정에 들어가 2016년 재무구조 개선약정에서 졸업하고 어느정도 동국제강은 안정을 찾은것으로 보입니다
동국제강도 조선업의존도에서 벗어나고자 여러가지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사운을 걸고 투자한 브라질제철소 Companhia Siderurgica do Pecem, 브라질CSP제철소에 5조원 가까운 투자를 단행한것이 현재로서 실패에 가깝다는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브라질 국영광업회사이자 세계최대의 철광석 생산기업인 발레와 동국제강 포스코가 합작으로 투자해서 만든 제철소가 브라질 원자재가격하락과 헤알화가치 폭락으로 동국제강과 포스코는 막대한 손실을 입고 있는 상태입니다 CSP지분율은 발레50%, 동국제강30%, 포스코20%지만 동국제강이 Csp경여의 주도권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비즈니스워치 기사에 따르면 Csp는 2016년부터 매년 수천억대 적자를 기록했으나 2021년 상반기 3000억대 순이익을 냈습니다 하지만 매년 수천억대적자를 본 브라질CSP제철소는 슬래브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슬래브가격이 회복되면서 흑자전환에 나섰고 헤알화약세로 인한 손해도 헤알화 안정세로 돌아서고 있는 분위기. 동국제강이 CSP에 투자한 현금은 1조원이 넘지만 투자금을 모두 까먹은 완전자본잠식상태입니다
브라질 헤알화가 안정세를 유지한다면 CSP실적개선세가 지속될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역시 철강산업의 전반적인 고공행진과 가격인상여부를 지켜봐야할거 같네요
동국제강 회사 홈페이지 탐방하며 동국제강 회사 뜯어보기
동국제강 홈페이지를 탐방하면서 어떤 제품을 만들어내는지 동국제강이 어떻게 사업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1977년 송원 장상태회장이 동국제강의 경영이념을 제정 공포했다고 합니다
동국제강의 지속가능경영과 인재경영 회사의 비전등이죠
동국제강은 DK Way라는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W와 1H죠 뭐 ESG경영은 요새 기업들의 최대 화두죠..
원래 현재 동국제강의 4대회장은 장세주회장입니다 처음부터 후계자로 낙점되어 1978년 동국제강에 입사하여 커리어를 시작한 장세주회장은 2001년에 회장이 되고 2013년에 전경련 부회장을 맡아 활발히 활동합니다만 2005년에 횡령이나 거래내용조작등이 유죄로 판결나고 라스베가스에서 원정도박까지 하면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복역했으며 실질적으로 현재 동국제강은 동생인 장세욱부회장이 대외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의 주요 철강제품은 여섯가지입니다 제강과 컬러강판 냉연도금강판 후판 봉강 형강 등입니다
제강은 국내최초로 친환경 에코아크Eco-Arc 전기로도입으로 에너지사용량과 온실가스배출량을 감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생산능력은 360만톤입니다 동국제강이 심혈을 기울이는 1위분야 컬러강판입니다 세계최대규모의 컬러강판 생산능력으로 프리미엄 컬러강판 브랜드 Luxteel Appsteel 럭스틸과 앱스틸을 운영중입니다 생산능력 75만톤
냉연도금강판은 전기아연도금강판과 용융아연도금강판 갈바륨강판, 마그네슘합금도금강판등 생산능력 170만톤입니다
후판을 줄이고는 있으나 DK LP-Plate등 후판생산능력 150만톤입니다
봉강은 고장력 봉강생산, 국내최초 내진용 봉강 KS인증취득과 프리미엄 코일철근 브랜드 D-KOIL 도입으로 생산능력은 275만톤입니다 형강은 ㄱ형강, ㄷ형강, 내진H형강, 무늬H형강, Dk-Deck 안전특화제품으로 생산능력은 130만톤입니다
동국제강은 서울본사 페럼타워를 중심으로 인천공장 당진공장 포항공장 부산공장 신평공장 주요 철강도시들에서 활동
해외글로벌네트워크로는 동국제강 차이나와 일본,미국법인과 뉴욕지사, 인도,태국,멕시코코일센터
그리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동국제강의미래 브라질CSP제철소를 네트워크로 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자회사계열사로는 인터지스와 동국시스템즈, 페럼인프라를 운영중입니다
최근 인터지스는 매출액 2629억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급증하고 있으며 동국제강 자회사중 자산과 매출규모가 가장 큽니다 물류회사로서 실적성장세가 지속될지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동국제강 주가흐름, 주가전망, 목표주가 예상
동국제강 기초정보입니다 시가총액은 1조8753억원이며 코스피 153위 액면가는 1주당 5000원 외국인소진율은 23.19%
per 8.9배 PBR 0.89배 배당수익율 1.02%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불과 1년전만해도 5930원의 주가를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4월29일 27850원을 찍은후 지속적으로 30%넘게 지속하락중입니다...
제가 주식을 4월에 시작했다는것을 염두해볼 필요가 있습니다.......철이 싫습니다ㅠㅠ
그래도 18000원대까지 하락했던 주가는 8월24일 종가기준으로 7.67%가 올라 19650원으로 그나마 회복했습니다
동국제강 철강금속회사입니다 1년수익은 197%에 가깝지만 3달수익율은 마이너스-24%에 수렴하죠
동국제강의 발행주식수는 95,432,727주입니다
동국제강 기업개요도 다시 살펴보죠 동국제강은 철광석 철스크랩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등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철강수요부문에서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음...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걸 모르고 샀습니다요 저는요...이래서 주식관심종목은 기초공부라도 하고 사야하는데 냉큼냉큼 사버린단말이죠 주린이들은요.... 참 냉정찾기가 힘든거 같습니다
동국제강은 지속적으로 적자를 보다가 철강가격이 급등하면서 2021년 올해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중입니다
특히 동국제강은 2분기 영업이익이 2070억원으로 작년동기대비 107.4% 급증하고 순이익도 1479원으로 137.5%증가했습니다 철강수요증가로 인해 2분기에만 100만톤의 봉형강제품을 생산, 공급해 2008년 이후 최대규모이며 브라질CSP제철소가 만년적자에서 역대최고실적으로 영업이익을 기록하여 하반기실적도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하반기 컬러강판 생산라인 신설로 추가 수익개선이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동국제강 최근 3년 기업실적을 보죠 처참합니다 2018년에는 무려 3천억 적자를 기록했네요 2021년엔 획기적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순이익률이 모두 증가했습니다
철강업종들도 여러 철강호재에 힘입어 주가상승과 매출상승을 동반하고 있는데요
포스코posco와 현대제철 KG동부제철 세아베스틸 모두 오늘 주가가 상승했네요
처음시작했을때 포스코를 샀으면 조금 달랐을까나..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그래도 동국제강은 포스코 현대제철 다음의 철강사로 한국3위 세계84위에 해당하는 철강회사긴 합니다
동국제강 투자컨센서스 목표주가를 살펴볼게요
평균 목표주가는 27000원 투자의견 Buy 매수쪽이고요 현대차증권은 28500원을 키움증권은 24000원을 케이프투자는 32000원을 제시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동국제강은 중국쪽 철강감산에 힘입어 20000-23000원대에서 횡보할거 같기는 한데요 철광석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뉴스가 있어서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희망은 제가 동국제강에 진입하던 시기인 27000원대라도 제발 왔으면 좋겠습니다만... 브라질 브라질을 보자..!!
브라질CSP 제발 화이팅해주길 ㅠㅠ
그래도 동국제강은 3분기나 내년에도 견고한 실적을 보일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 추정실적 컨센서스는 2022년에도 매출액이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2021년도와 근접할것으로 나타나고 있네요
동국제강 기업리포트에서는 동국제강 상상 그 이상의 실적등으로 하반기 전망도 밝을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기신도시와 국내착공물량이 증가할것으로 보여 철근수요가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중국정부의 철근수출 증치세환급제도 폐지와 탄소감축등의 세계적인 흐름등으로 철근스프레드의 흐름이 지속될것으로 보입니다
동국제강은 공매도도 높은편에 속하는데요 그래도 실적을 믿어야겠죠
JP모건님들이 동국제강 단타를 치면서 장난질을 많이 하시는거 같더라고요...
동국제강의 주력제품 모두가 최대 호황을 맞이한 상황으로 지금의 주가는 너무 급등한 주가에 대한 조정기로 생각하고
조선용후판이나 철근가격인상등이 협상중이어서 실적상승세를 이어나가며 주가도 완만하게 상승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아니 그래야만 한다 동국제강아 3만원은 넘어보자규!!
본 포스팅은 주린이 주식체험기 기록용일환으로 개인적인 관심종목 기초자료조사와 주식공부기록 포스팅용입니다 종목추천이나 매도매수리포트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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